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장학금 신청 가이드 - 소득 8구간 이하라면 연 최대 570만원

by 나무7그루 2025. 12. 3.

등록금 고지서가 두렵지 않은 대학 생활을 위하여


매 학기 다가오는 등록금 납부 기간, 대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어마어마한 등록금으로 인해 여러분의, 자녀들의 꿈을 포기하기엔 너무 아쉬운데요.

하지만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 바로 '국가장학금'이 있습니다. "설마 내가 되겠어?"라는 생각으로 신청조차 하지 않는다면, 받을 수 있었던 수백만 원의 혜택을 공중으로 날리는 것과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국가장학금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장학재단 장학금의 근간이 되는 '국가장학금 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의 모든 것을 2025년 기준으로 낱낱이 파헤쳐 드립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 놓으시고 2026년 기준도 반드시 확인하시고요! 일단 현재까지의 자격 요건, 그리고 지원 금액까지 이 글 하나로 정리해 보세요. 

국가장학금을 통해 대학생활을 안정적으로 보내봅시다

 

국가장학금 1 유형, 그것이 알고 싶다

 

1. 국가장학금 Ⅰ유형이란?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대한민국 국적의 대학생에게 소득 수준에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학생에게 직접 지원'된다는 점(등록금 고지서 감면 원칙)입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2.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지원 자격) 가장 중요한 조건은 두 가지입니다. '소득''성적'입니다.

1) 학적: 대한민국 국적의 국내 대학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2) 소득 기준: 학자금 지원 구간 8구간 이하인 학생. (사회적 배려 대상자 포함)

3) 성적 기준

  • 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 첫 학기에 한해 성적 기준 미적용.
  • 재학생: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100점 만점 환산 시 80점(B학점) 이상 취득.
  • ★예외(C학점 경고제): 1~3구간 이하의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은 직전 학기 70점(C학점) 이상이어도 신청 가능합니다. (단, 재학 중 2회까지만 허용되니 성적 관리는 필수입니다!)

3. 얼마나 지원받나요? 국가장학금은 소득 구간(분위)이 낮을수록 더 많이 받는 구조입니다. (학기당 / 연간 최대 지원액)

1) 기초/차상위: 등록금 전액 지원 (본인 부담금 없음)

2) 1~3구간: 285만 원 / 570만 원

3) 4~6구간: 210만 원 / 420만 원

4) 7~8구간: 175만 원 / 350만 원

참고: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 한도 내에서 지원되므로, 등록금이 300만 원인데 1구간이라도 300만 원까지만 지원됩니다.

4. 신청 방법과 필수 체크리스트

1) 신청처: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 또는 모바일 앱.

2) 필수 준비물: 본인 명의 공동인증서(또는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가구원 동의용).

★중요: 재학생은 반드시 1차 신청 기간에 신청해야 합니다. 2차 신청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구제 신청서를 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재학 중 2회 제한)

 

신청은 선택이 아닌 필수!


국가장학금 Ⅰ유형은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중 가장 규모가 크고 확실한 혜택입니다. 설령 소득 구간이 애매하다고 느껴져도 일단 신청하세요. 소득 구간 산정은 매 학기 달라질 수 있으며, 신청하지 않으면 0원이지만 신청하면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2026년 국가장학금 선발을 위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날짜를 꼭 확인하고, 부모님께 가구원 동의를 부탁드리세요. 여러분의 찬란한 캠퍼스 라이프, 국가장학금이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입니다.

 

선정이 되었음에도 매우 드물게 등록금 고지서에 장학금이 명시되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한국장학재단이나 대학교 장학금 담당부서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